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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. 선언문과 실행문
✅ 문장(statement)
- 처리를 나타내는 표현
- 데이터 처리를 위해 연산, 변수, 서브프로그램 이용
- 문장의 구분: 선언문, 실행문
🔸선언문
- 변수나 서브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
- 변수 선언문: 변수명, 타입 등을 바인딩
- 서브프로그램 선언문: 서브프로그램의 프로토콜을 명시
🔸실행문
- 변수, 서브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처리
- 실행문의 구분: 대입문, 제어문
02. 대입문
✅ 대입문
- 변수의 값을 변경
- 프로그램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문장
- 대입 연산자를 이용
🔸대입 연산자
- 대입 연산자의 오른쪽 부분의 값을 대입 연산자의 왼쪽 변수의 값으로 대입
- =, :=, MOVE TO 등
대입문 - C, C++, Java
- 수식의 끝에 세미콜론(;)을 찍으면 문장이 됨
▪️ 다중 대입문
- 하나의 값을 여러 변수에 대입
- 대입 연산자의 특성 활용
- 우결합
- 대입한 값이 수식의 값
대입문 - C++
▪️ 조건 연산자(삼항식)를 이용한 대입문
- 값이 대입될 변수를 조건에 따라 선택하여 대입
대입 연산자 - C, C++, Java
▪️ 복합 대입 연산자
- 산술 연산자와 대입 연산자가 결합
▪️ 단항 대입 연산자
🔸타입 변환
- 주어진 타입의 값을 다른 타입의 값으로 변환
- 대입할 값의 타입과 변수의 타입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필요
- 종류: 묵시적 타입 변환, 명시적 타입 변환
▪️ 묵시적 타입 변환
- 값의 타입을 변수의 타입으로 변환하여 대입
- C, C++: 확대변환 및 축소변환 가능
- Java: 확대변환만 가능
▪️ 명시적 타입 변환
- 값의 타입을 프로그래머가 명시한 타입으로 변환
- 확대변환 및 축소변환 모두 가능
- 변환된 타입이 변수의 타입과 일치하지 않으면 추가로 묵시적 타입 변환 필요
03. 제어문
✅ 제어문(control statement)
- 프로그램의 수행 흐름을 제어
- 제어문의 구분: 조건문, 반복문
🔸조건문
- 조건에 따라 서로 다른 처리를 하도록 제어하는 문장
- 대표적인 조건문: if
▪️ if문
- 조건이 참인 경우에만 then 다음의 문장을 수행
- else가 있는 경우, 조건이 거짓인 경우에만 else 다음의 문장을 수행
- 언어마다 표현 방법은 다양
조건문 - C, C++, Java
▪️ switch문
- 조건의 값에 따라 모두 다르게 처리할 수 있음
- 한 번에 여러 갈래로 흐름을 나눌 수 있음
🔸반복문
- 원하는 문장을 반복해서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문장
- 대표적인 반복문
- for문
- while문
- do-while문
▪️ for문
- 제어변수를 초기값부터 종료값까지 증가분만큼씩 늘리며 원하는 문장을 반복 수행
▪️ while문
- 조건이 참인 동안 원하는 문장을 반복해서 수행
- 반복 횟수: 0번 이상
▪️ do-while문
- 조건이 참인 동안 원하는 문장을 반복해서 수행
- 반복 횟수: 1번 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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